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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안양시관악장애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 이라 함)은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련 법령을 준수하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및 수집항목, 보유기간)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 목적에 따른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를 갖추어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처리목적 및 항목,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및 수집항목, 보유기간
    대상 처리목적 수집항목 보유기간
    이용자 복지관 회원가입 및 관리 필수 : 이용자 이름, 장애명(종류), 생년월일
    선택 :
    회원탈퇴 시까지
    재활계획 및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필수 : 성명, 연령, 성별, 주소, 연락처(휴대폰), 주민등록번호, 장애명, 주장애/동반장애
    선택 : 연락처(자택), 전자우편주소, 기초생활수급유무, 가족사항(관계, 이름, 나이, 성별, 장애수용과 인식정도), 현재 건강상태, 생육사항, 발당사항, 일상생활능력
    준영구
    직업재활서비스 이용자 직업재활 서비스 제공, 대상 적격 여부 조회, 예산지원 신청 등 성명, 성별,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은행계좌, 장애명 등 종결 후 5년
    후원자 후원자 관리, 후원행사 안내, 기부영수증 발행, 기부내역 제공, 사업정보제공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거래은행, 후원금액, 후원주기, 이메일, 이체일, 기부자료수신방법 종결 후 5년
    외부 강사 강사의뢰, 강사료 지급, 강의 안내 및 홍보 성명, 연락처, 소속, 지위, 학력 및 경력, 주민등록번호, 계좌정보 등록 후 5년
    조사 (연구) 참여자 조사연구, 사업결과 보고, 학습 자료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사진, 영상, 인터뷰 내용, 장애 정보 등 준영구
    자원 봉사자 자원봉사자 이력관리, 봉사실적 등록, 확인서 발급, 사업정보제공 등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주소, 소속, VMS ID, 1365 ID 준영구
    실습생 실습 진행 및 평가, 지역사회 및 이용자의 안전한 기관 이용 성명, 성별, 연락처, 생년월일, 학교, 학년, 실습생 프로파일 등 준영구

제2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를 초과하여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대상 제공받는자 제공항목 제공목적 이용 및 보유기간
    이용자 정부 및 공공기관, 사회복지사업법 제16조 및 34조 등에 의거하거나 신고된 복지시설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서비스 이력, 상담기록 등 행정처리 및 서비스 연계, 외부 평가 및 감사 등 제공목적 달성 후 5년
    후원자 국세청, 금융기관, 관공서 성명, 연락처, 주소, 주민등록번호, 계좌번호, 후원내역 , 후원액 후원자등록 ,후원영수증발급,연말정산소득공제, , 후원금(품)결과보고 및 공개, CMS이용 준영구
    외부 강사 국세청, 정부, 지자체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 교육 및 프로그램 결과보고 종결 후 5년
    자원봉사자 자원봉사 포털, 정부 및 지자체, 사회복지시설평가 기관 성명, 성별, 생년월일, 자원봉사 이력 자원봉사자 이력관리 및 봉사실적 등록, 행정보고 준영구
    실습생 해당 대학, 자격관리협회, 국가 및 지자체, 공공기관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실습이수 시간, 실습지도 및 평가 실습지도 및 실습생 평가, 실습 증명 준영구

제3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안양시관악장애인종합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구분 위탁받는 자(수탁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보유기간
    후원금(CMS) 출금 인사 및 후원자 관리 VanPro(CMS관리) 후원자관리
    후원자 금(품) 내역
    기부금영수증발급
    연말정산소득공제
    CMS출금 등록 및 의뢰
    업무전산시스템 ㈜엔컴 ㈜포스북 서비스이용자 및 기부회원DB관리/납입내역 등 업무전산시스템
    홈페이지  미르웹에이전시 회원가입 및 관리
    소식지 발송 ㈜디자인나무 기부회원, 독자 소식지 발송

제4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호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호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제1호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 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는 안양시관악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나.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ㆍ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물리적 보관장소 마련


제7조(개인정보보호 관련 담당자 지정)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관련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담당자 지정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성명 박용구 직책 운영지원팀장
    직책 관장 담당자 권성은
    연락처 031-472-7774 연락처 070-4838-1702
    팩스 031-472-7775 부담당자 김태윤
    이메일 ajwc1995@hanmail.net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처리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8조(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기관명 홈페이지 연락처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http://privacy.kisa.or.kr 118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http://www.kopico.go.kr/ 1833-6972
    대검찰청 과학수사부 사이버수사과 http://cybercid.spo.go.kr 1301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경찰민원 콜센터 182

제10조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 본 기관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이용자 및 종사자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차량도난 및 파손 방지
    ※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 제6조 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89대 장애인복지관 건물 내.외부 및 주차장
    4대 공동생활가정 건물 내부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를 둡니다.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구분 이름 직위 소속 연락처
    관리책임자 박용구 관장 총괄 031-472-7774
    접근권한자 김태윤 관리사 운영지원팀 070-4838-1713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일 운영지원팀 사무실, 공동생활가정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 확인 방법 :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가능합니다.
  • - 확인 장소 :
    운영지원팀, 공동생활가정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합니다.
  •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7. 개인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본 기관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또한 본 기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 관리 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2년 7월 18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합니다.

제11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 11. 1부터 적용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